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공부하며 정리하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 이상

by 비르케 2018. 7. 16.
300x250

블로그 스킨 변경하는 일이 이렇게 복잡할 줄 알았더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그저 다른 옷을 입듯이 기분 전환도 할 겸 일주일 전에 스킨을 바꿨는데, 유입 수가 절반 이상이나 뚝 떨어졌다. 

 

분명히 뭔가가 잘못 된 것 같아서 HTML/CSS 설정에 들어가 보니 그간 이런 저런 소스들을 붙여둔 게 다 사라지고 기본 세팅값만 남아 있다. 가장 눈에 띄어야 할 구글과 네이버 검색 관련 매타태그가 없는 걸 보니 그간 유입 수가 눈에 띄게 줄었던 이유가 설명이 되었다. 일단 초심으로 돌아가 구글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들락거리며 검색등록을 마쳤다.

 

 

구글 Search console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까지 다시 갖다 붙이고

 원래대로 잘 돌아가나 종일 살펴 보았다.

 

 구글쪽에도 소소한 오류가 뜨고,

네이버는 수집 조차도 되지 않는 건지

이 시각까지 며칠간 유입이 거의 없다.  

 

심지어 이 글 저 글 수집 요청을 해보아도

'수집성공'이 안 보이고 모두 수집실패다.

 

 

 

최근 네이버 봇에 변동이 있었던 것인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수집 이상에 대해서는 다른 티스토리 사용자들도 불만을 토로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스킨 변경으로 인한 유입수 감소에다, 네이버 글 수집 이상까지, 줄어든 유입수를 보자니 참 씁쓸하다.

 

네이버는 영업 관련 블로그들이 다수 공존하다 보니 그런 이유 때문엔지 한 번씩 지침을 변경한다. 사람이 아닌 검색엔진이 글을 점검하는 일이라서 본의 아니게 피해를 당하는 케이스도 있을 것이다. 나 하나만 그런 게 아니라 티스토리 운영자들이 전반적으로 느끼는 고통이라면 이런 부분 시정도 가능하지 않을까.

 

일단은 기다려 보고자 한다. '수집실패'라는 단어가 매번 반복되니 이것저것 손대보고도 싶지만 어차피 소용없는 일 같다. 검색을 하면 포스트가 살아는 있는데, 그럼에도 또 유입은 안 되니 어떻게 된 일인지 답답하기만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