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공부하며 정리하며

포토샵 / 패스, 마스크 씌우기

by 비르케 2018. 8. 1.
300x250

포토샵 공부를 시작한지 한 달, 지난 토요일에야 처음으로 GTQ 시험을 본 포토샵 초보지만, 뭐든 하다 안 하면 금세 허사가 될 것 같아서, 정리 겸 포토샵 관련 요점들만 모아 포스팅을 해보려 한다. 포스팅에 사용하는 사진은 되도록 직접 찍은 사진들로 진행할 생각이다. 별볼일 없는 사진일지 몰라도, 실사라서 내게는 소중한 사진들이다.

 

----------------------------------------------------

 

  

사진에 패스 그려 넣고 마스크 씌우기

 

 

툴을 이용해 패스를 그리고 마스크를 씌우는 작업을 하려고 한다. 바탕이 되는 Background 위에 소스 이미지 두 장을 불러온 후, 그 중 배경이 될 이미지를 Cntl+A, Cntl+C, Cntl+V 한다.

 

이제 본격적으로 패스 그리기 작업을 시작한다. 패스 그리기는 GTQ 1급 4문제 중 1번과 4번에 매번 다른 형태로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익숙해 질 때까지 여러 번 연습할 필요가 있다. 패스를 따기 위해 왼쪽 작업툴에서 펜툴을 선택하고 작업을 시작한다. 이때 위쪽에 있는 패스 옵션은 Create new shape layer 또는 add to shape area에 맞춰져 있어야 한다.

 

전체적인 패스를 딴 다음, 이번에는 안쪽의 무늬를 만들기 위해 아까의 패스를 오려내는 작업을 해야 한다. 화면 상단에 있는 패스 옵션 중 세 번 째 subtract from shape area를 선택한 후 나뭇잎 안쪽 모양을 그린다.

 

패스가 완성되었다면 이번에는 마스크에 사용할 이미지를 가져온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이 과제에 사용될 이미지는 두 장이다. 바탕이 되는 이미지와 마스크 안으로 들어갈 이미지가 필요하다.

 

마스크에 쓸 이미지를 작업 화면으로 가져온 후에, Layer창(그 이미지 위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Create Clipping Mask를 선택하면 아까 그려놓은 패스 안으로 이미지가 쏙 들어간다. 이때 중요한 점은, (Layer창의) 패스 레이어 바로 위에 마스크 씌울 레이어가 위치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패스와 마스크 씌워질 이미지는 한 몸처럼 붙어있어야 하는데, 이미지가 패스보다 더 위에 놓여야 한다는 의미다.

 

Cntl+T를 눌러 이미지의 위치를 잘 잡아준 후 레이어 스타일을 원하는 대로 바꾸면 된다. 이 이미지에는 Drop shadow와 Bevel & Emboss, Stroke이 효과로 들어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