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물고 싶은 삶을 찾아서 :: 일러스트 / 망점 효과

-----------------------------------------------

 

망점 효과는 시각적인 농담(濃淡)을 표현할 때 쓰는 점들의 집합으로 만들어진다. 일러스트나 포토샵 둘 다 망점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둘 중 일러스트에서 망점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망점을 만들기 위해 도형툴에서 사각형 하나를 가져온 다음, 패널 창에서 Gradient를 선택한다. Gradient 창에서, Type을 Radial로 맞추면 사각형 안에 동그란 모양으로 Gradient가 잡힌다.

 

포스팅을 하는 김에 망점 효과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험해보려고 Via Copy를 통해 오브젝트를 여러 개 복사했다. 

 

 

망점 효과를 주기 위해, 그라디언트 상태에서 effect -> pixelate -> color halftone을 선택한다.

 

▲첫번째 줄 첫번째 오브젝트

패널 창에서 그라디언트의 흰색과 검정색 슬라이드 위치가 각각 모서리 쪽에 붙어 있으면 망점 효과가 중심부까지 들어간다.

 

▲첫번째 줄 두번째 오브젝트

그라디언트 슬라이드의 흰색을 검정쪽으로 몰아보면 가운데 쪽에 흰색 영역이 더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첫번째 줄 세번째 오브젝트

첫번째 오브젝트와 다른 건 다 같고, 색상만 흑백이 아닌 걸로 선택해 보았다.

 

▲가운뎃 줄 첫번째 오브젝트

이번에는 그라디언트에 있는 Type을 Linear로 바꿔주었다. 아까의 동그란 이미지 대신 안쪽으로 사각형 모양 그대로 망점이 잡힌다.

 

▲가운뎃 줄 두번째 오브젝트

바로 윗줄의 원에서와 같이, 그라디언트 슬라이드 흰색의 위치를 조정했다.

 

▲가운뎃 줄 세번째 오브젝트

두번째 줄 첫 오브젝트와 모든 조건이 같고, 채널만 살짝 바꿔보았다.

 

▲세번째 줄 첫번째 오브젝트

이번에는 다른 조건은 같게 하고, effect -> pixelate -> color halftone에서 max.Radius의 수치만 키웠더니 검정색 도트의 크기가 더 커졌다.

 

▲세번째 줄 두번째 오브젝트

그라디언트 슬라이드에서 검정색의 위치를 당겨 보았다. 역시나 온통 검은 바탕이다.

 

▲마지막 오브젝트

그라디언트 슬라이드 흰색 부분의 Opacity를 0%로 잡고 효과를 주었다. 바닥이 흰색이라서 투명도가 느껴지지 않지만, 오브젝트를 아래 가져가면 흰색이었을 때와 달리 아래 이미지가 비친다.

 

▼    ▼    ▼

위의 9개 오브젝트 중에서

 첫 줄 두 번째 오브젝트에

 또 다른 오브젝트를 넣어

작업을 마무리해 보았다.

▼    ▼    ▼

 

 

▼    ▼    ▼

아래 이미지들은 흰색이

있던 부분의 Opacity를 0%로

하여 투명하게 뒷 배경이

비치도록 만들었다.

▼    ▼    ▼

 

블로그 이미지

비르케

글/리뷰/여행/일상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