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15

3대째 이어오는 하남 마방집 하남에 갔다가 점심이나 먹을까 하고 주변 맛집을 검색하니 '마방집'이라는 곳이 떴다. 이름이 특이해서 검색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마방은 마구간 또는 마구간을 갖춘 주막을 지칭한다고 한다. 생각해보니 '메밀꽃 필 무렵'에서도 허생원이 나귀를 데리고 하룻밤 묵던 대목에 '마방'이란 단어가 있었다. 어떤 곳인지 얼른 가보고 싶은 마음에 수많은 맛집의 유혹을 뿌리치고 마방집으로 향했다. 아마도 오래된 작은 식당이 아닐까 상상하면서.. 마방집은 1920년경 주막의 형태로 개업하여 현재 3대째에 걸쳐 운영 중이다. 한국전쟁 때 파손되어 개축되었으며 '향토지적재산'으로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옛것을 지키려 노력하는 '대물림 향토음식 전문점'이라고 하니 역사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저절로 숙연해졌다. 실내의 모습도 .. 2019. 6. 29.
전쟁에 대해 생각하다, Nein, meine Söhne geb' ich nicht 오늘은 6.25 기념일, 전쟁으로 꽃 같던 목숨을 바친 이들과, 아무 잘못도 없이 희생된 사람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날이다. 오늘 같은 날에 들으면 좋을 독일 노래가 있어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우리와 다른 문화라서 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에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부모 입장에서 자식을 전장에 보내고 싶지 않은 참담한 마음은 어느 나라이고간에 마찬가지일 것이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이라크 또는 아프가니스탄 파병 당시 나왔던 노래로 기억된다. 라인하르트 마이 (Reinhart Mey)의 ' Nein, meine Söhne geb' ich nicht! (안 돼, 내 아들들을 줄 수 없어) '라는 제목의 노래다. Nein, meine Söhne geb' ich nicht! 너희에게 미리 글을 써서 오늘로써.. 2019. 6. 25.
운전중 접촉사고를 겪고.. 아파트 주차장에서 나오다가 다른 차에 의해 내 차가 받히는 사고를 당했다. 출구를 향해 가는데, 멀찍이서 차 한 대가 주차를 하는 모습이 보였고, 분명 다 들어간 다음 내 차가 진입했다. 그런데 그 차 앞을 막 지날 때, 갑자기 그 차가 내 차를 향해 앞으로 돌진했다. 순간 경적을 울렸음에도 기어코 '퍽' 소리를 내며 받아버린 상대방 운전자... 바로 운전석을 향해 돌진했기 때문에 놀란 마음에 내릴 생각조차 못 하고 있는데, 받힌 곳이 운전석 쪽이라서 내릴 수도 없었다. 상대방이 다시 후진을 해서 차를 뺀 후 내려서 보니 운전석쪽 도어가 찌그러져 있고, 그 때문에 문은 힘껏 충격을 가해야만 닫히는 상황이었다. 7년 된 차긴 해도 새 차로 사서 아직까지 이런 사고 한 번 안 겪어본, 나름 아끼는 차인데 마.. 2019. 6. 24.
브레히트의 시를 떠올리게 한 어느 시골의 나무 작년 5월 18일에 작성한 브레히트의 '서정시를 쓰기 힘든 시대' 관련 포스트다. 어느 시골길을 지나다가 황량한 빈집 하나를 보았는데, 그때 모습이 마치 브레히트의 시에서 느끼던 것과 비슷해서 포스팅했었다. 포스트 말미에, 기회가 되면 그 집과 나무를 찍은 사진을 올려보겠다고 했는데, 그때가 벌써 일 년이 넘었다. 기숙사에 있는 아들을 데리러 한 달에 한 번 오가면서, 고속도로가 밀릴 때 지나게 되는 우회도로에서 만나는 도로변 집이다. 지대가 낮아 집은 도로보다 아래에 위치하고 나무는 거의 가로로 눕다시피 뻗어 있다. 차가 밀리는 때만 보게 되니 이렇게 사진을 찍을 여유도 있다. 일반 가옥은 아니고 방앗간처럼 보인다. '처럼'이란 표현을 쓴 것은, 시골의 방앗간은 어릴적 외가 근처에서 딱 한 번 본 게 .. 2019. 6. 22.
현대 기아차 GDI 엔진 결함 무상 수리 GDI 엔진을 장착한 일부 차량에서 엔진오일 과다 소모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작년에 차량 제조사 측의 안내문을 받았고, 엔진오일 점검을 거쳐 이번에 무상수리를 받게 되었다. 엔진오일 과다 소모는 차의 출력을 떨어뜨리거나 연비 감소를 야기하고, 심한 경우 주행 중 엔진이 정지할 수도 있으므로 아래에 해당하는 차량은 꼭 점검을 받아야 한다. 특히 10만 Km 이상이 되면 이런 증상들이 더 두드러진다고 한다. 엔진 무상 수리 대상 아반떼 MD/AD (2010년 3월 11일~ 2015년 9월 12일 생산) 포르테 / K3 (2011년 12월 1일~2016년 8월 31일 생산) 무상 수리와 함께, 엔진(쇼트엔진) 보증 기간도 10년에 16만 Km 로 연장되었다 (다른 부분은 전과 같이 5년에 10만.. 2019. 6. 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