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글..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 - 나폴레온 힐

by 비르케 2020. 12. 12.
300x250

자기계발서는 어떤 연령층에서 주로 읽게 될까?

요새 책을 읽는 주 연령층은 40~50대라고 하는데, 자기계발서 또한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은 오히려 자녀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첫머리에 등장하는 에드윈 C. 번즈의 일화에서부터 자꾸만 그런 욕심이 들게 만든다.

그러나 이미 지난 세기에 유명을 달리한 작가가 쓴 작품인 만큼 문체부터가 묵직하다.

 

이 책은 앞서 언급했다시피 에드윈 C. 번즈의 소망으로부터 시작된다.

번즈의 소망은 '에디슨과 동업을 하는 것'이었다. '에디슨을 위해서'가 아니라, '에디슨과 함께' 일하는 것..

그러나 소망과 달리 현실은 당장 에디슨 연구소까지 갈 기차표를 살 돈도 없는 상황이었다.

 

초라한 행색으로 짐칸에 몰래 올라타 결국 에디슨을 만난 번즈는 자신의 포부를 이야기했고, 에디슨은 그를 채용했다.

잡무부터 맡게 된 번즈..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했을 때 그는 누구보다 열심히 판매를 해서 결국 자신의 꿈을 이루게 된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에서 나폴레온 힐은 말한다.

"소망은 모든 성공의 출발점이다."

 

지난번 포스팅했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 린치에서 피터 린치가 가난 때문에 어쩔수없이 일하게 된 골프장에서 기회를 얻었듯이, 나폴레온 힐 또한 학비 마련을 위해 했던 기자 일을 통해 카네기를 만나게 되면서 일생일대의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은 총 1,2,3 세 편으로 이뤄져 있다.

오래전에 1~3권까지를 다 읽었지만, 이번에는 1권만 다시 읽었다.

(2, 3권을 두 번 본 이에게 경의를 표한다.)

 

1권에는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13가지 방법이 구체적으로 적혀 있다.

 

STEP1. 소망은 모든 성공의 출발점이다

이 파트에서는 오직 한 길을 위해 나아가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포기하지 않는 공상가'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에디슨, 라이트 형제 등이 좋은 본보기로 나와 있지만, 지금 생각하자면 그리 멀리 볼 것도 없다. 최근 이슈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만 보아도 '포기하지 않은 공상가'의 성공이 어떤 것인지 쉽게 이해된다. 공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은 정말 큰 성공의 마중물이다.

 

STEP2. 신념, 나를 움직이는 것

소망을 가졌다면 그 소망을 밀고 나가기 위한 믿음, 신념이 필요하다. STEP1에서 소망을 달성하기 위한 원칙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STEP2에서는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신감이 신념을 낳는다.

 

STEP3. 자기암시-잠재능력의 놀라운 힘

자기암시는 STEP2에서의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방법과 연관된다. 긍정적인 자기암시가 곧 목표를 이루는 데 가장 효율적인 자극이 된다. 반복적인 자기암시를 통해 잠재능력을 개선시켜 나가는 일이 중요한 이유다. 

 

 

여기까지를 정리하자면 이렇다.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만의 간절한 소망이 있어야 하고, 그 소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신념)이 있어야 하며, 그 자신감은 자기암시를 통해 완성된다. 구체적인 자기암시의 방법에 대해서도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STEP 13에 이르기까지, 타인의 능력을 활용하는 법, 좋은 리더, 계획과 결단, 인내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이유는,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 아니, 일상 속에서 잠시 내려놓았던 일들을 일깨우기 위해서가 아닐까. 전혀 모르는 이야기가 아닌데, 그렇게 특별한 게 아닐지라도 자신을 돌아보는 데는 꽤 도움이 된다.

 

나폴레온 힐은 이 책에서 잠재의식을 일컬어 '잠자는 거인'이라 표현한다. 잠재의식 속에 어떠한 번뜩임, 즉 창조력이 느껴졌을 때는 의심하는 마음을 버리고 당장 행동하라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 잠재의식이 굳은 신념을 만들 수 있도록 끊임없이 조련하는 것은 각자의 몫인 셈이다. 방법을 모르겠다면, 나폴레온 힐이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따라해 봄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  관련 글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 린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 린치

올해 초 갑작스러운 전염병으로 인해 주가가 대폭락 했다. 주식투자자들에게는 최악의 시간이었겠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기회의 순간이었다. 공매도까지 금지시켜주니, 두려움 없이 주식의 길

birk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