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또 하루/시간을 거슬러

유튜브로 다시 듣는 잊혀졌던 파두

by 비르케 2021. 9. 1.
300x250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고 했다. 오래전 외국에서 만난 친구와 듣던 파두를 다시 듣게 되었다. 완전히 생소한 포르투갈어라서 가수 이름도, 노래 제목도 시간 지나니 다 잊혀졌는데, 문득 유튜브를 떠올려 그 곡들을 오랜만에 들어보았다. 머나먼 기억들이 일시에 당겨져 현재로 돌아왔다.   

 

유튜브로 다시 듣는 잊혀졌던 파두

 

파두의 음률이 좋았다. 그때 당시 파두라고 해봤자 아말리아 로드리게스 정도 알고 있었지만, 이제 갓 친해진 이탈리아 친구가 어떤 음악을 좋아하냐는 말에, 나도 모르게 '칸초네와 파두'라고 대답했다. 음악이라면 클래식이든 대중음악이든 가리지 않고 듣고 있었지만, 파두는 그즈음 거의  처음 듣기 시작했던 것 같다. 

 

 

내가 듣던 파두는 '어두운 숙명'이나 '검은 돛배' 같은 곡들이 다였지만, 그 이탈리아 친구의 파두는 훨씬 더 다채롭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친구가 내게 카세트테이프 세 개를 내밀었다. 자신이 나를 위해 녹음을 했다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국내에서 돈을 주고도 사기 힘든 소중하고도 낯선 파두 몇 곡을 카세트테이프로 소장하게 되었다. 

 

 

 

친구가 녹음해준 카세트테이프

 

지금이야 듣고 싶은 노래 편하게 검색해서 들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지만, 그때는 구할 수 없어서 못 듣는 음반도 많았다. 그 친구는 '더블데크'라고 불리는, 카세트테이프 두 개 들어가는 플레이어에, 한쪽은 테이프를 재생하고 또 다른 한쪽은 그 곡을 녹음하여 나를 위한 복사본을 만들었던 것이다. 덕분에 그 음악들을 내리 돌리고 또 돌려가며 애지중지 틀었다.

 

 

 

세월이 또 흐르고... 카세트테이프들은 그대로 남아 있는데, 카세트 플레이어가 고장이 났다. 그리고는 더 나아가 구시대 유물이 되어버렸으니, 그 음악들을 더는 못 듣게 되는 날이 왔다. 그렇게 창고에 있던 카세트테이프들을 이제는 버려야 하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문득 유튜브가 떠올랐다. 제목만 알면 그 곡들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아예 기억나지 않는 그 시절 음악들... 

 

 

 

 

친구가 써준 가수 이름

 

친구가 일일이 가수 이름을 써주지 않았더라면 어떤 곡이 이 안에 있는지조차 알지 못했을 것이다. 이름이 있어서 운 좋게 유튜브로 다시 들을 수 있었다.

 

세월은 흘렀어도 그때 듣던 그 음악들이 참 귀에 익숙하게 와닿는다. 서정주 님의 구절을 빌어, "머언 먼 젊음의 뒤안길에서" 문득 내게로 돌아온 이 음악들이 마치 오래된 친구처럼 반갑고, 또 반갑다.

 

그중에, 조제 아폰수(José Afonso)와 이세수(Excesso)의 곡을 들어보고, 아말리아 로드리게스의 것도 들어본다. 세월이 흐른 만큼 처음 이 곡들을 듣던 그때와는 또 다른 감흥이 있다. 

 

 

조제 아폰수 ( José Afonso)

 

 

이세수(Excesso)

 

 

아말리아 로드리게스(Amalia Rodrigues)

 

 

  더 읽을만한 글 ▶▶▶

 

한 편의 영화같은 음악, Falco의 ' Jeanny '

가게에서 립스틱을 사고 있는 19세 소녀를 누군가 지켜보고 있다. 진한 빨간색 립스틱을 바른 그 소녀는 이내 그에게 납치되고야 만다. 가라앉은 목소리로 "지니, 이리와, 어서! (Jeanny, komm, come on

birke.tistory.com

 

괴테가 가사를 쓴 곡, '들장미(Heideröslein)'

웬 아이가 보았네 들에 핀 장미화/ 갓 피어난 어여쁜 그 향기에 반해서 정신없이 보네 장미화야, 장미화/ 들에 핀 장미화 이런 가사로 우리나라에 소개되어 있는 <들장미>는 독일의 거장 괴테의

birk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