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글..

소설 < 작별 > - 한강

by 비르케 2021. 1. 11.
300x250

 

지난 번 한강변을 산책할 때였다.
벤치 위에 눈사람이 앉아 있었다.
그 모습을 보자마자 어느 소설의 한 장면이 떠올랐었다. 

 

소설 < 작별 > -  한강

소설 '작별'을 떠올리게 한 눈사람

 

작별 - 한강

 

소설가 한강의 '작별'이라는 작품이다. '작별'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어느 날 눈사람으로 변한다. 약속 장소로 가던 길에 시간이 좀 남아서 벤치에서 잠깐 눈을 붙인 뒤였다. 그녀가 만날 사람은 그녀의 연인, 눈사람이 된 그녀의 모습에 놀라면서도, 그녀 곁에 머물러주던 그였다. 가난한 그와의 데이트는 늘 비슷하다. 그가 버스를 타고 그녀의 집 주변으로 와서, 함께 식사하고 천변 산책을 하곤 했다. 

 

그런데 그녀가 눈사람이 되어 있다. 그러니 함께 식사도 할 수가 없다. 가난한 그를 위해 계산을 도맡아 하던 그녀는 이제 그에게 밥값을 낼 돈을 건넨다. 그가 무안해 할까 걱정도 하면서. 같지만 다른 느낌, 그런 일들의 연속이다. 

 

 

 

늘 하던 대로 손을 잡는 두 사람. 손이 녹을까 봐 걱정을 하는 그녀.. 정작 그가 먼저 손이 시려 손을 뺀다.

 

같은 듯 많이 다른 그와의 데이트처럼, 자신이 홀로 키운 아이 윤이를 마주 하는 일도 갑자기 낯설어진다엄마 품을 떠나려는 사춘기 아들을 껴안아주고, 자신보다 키가 더 큰 아이와 끝말잇기를 한다. 아이를 깊이 안을수록 그녀의 심장은 녹아들고, 대화는 끝말잇기만큼이나 단발적이다.

 

300x250

 

상대를 안을수록 점점 녹아 사라져 가는 그녀와, 그녀를 위해 잡았던 손을 놓아주고, 온기가 새어 나오는 문을 닫아야 하는 두 사람.. 모든 것이 있는 따뜻한 집을 뒤로한 채 그녀가 작별을 위해 돌아선다.

 

한강의 '작별'은 12회 김유정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아버지 한수산의 작품을 기억하는 사람에게 한강은 더 특별하다. 자고 일어나니 몸이 변해있었다는 주제는 책이든 영화든 참 많다. 길을 걷다가 20분 정도 시간이 남아 벤치에 잠깐 눈을 붙였을 뿐인데 몸이 눈사람으로 변한 그녀.. 어쩐지 그녀만은 잠깐의 백일몽에서 깨어나 벤치에서 얼른 몸을 일으킬 것만 같다.


 

팔당팔화 수변공원의 첫눈

 

팔당팔화 수변공원의 첫눈

아침에 눈을 뜨니 첫눈이 내려 있었다. 하루 종일 찌뿌둥한 날씨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진 하루.. 그럼에도 큰 눈은 아직이다. 오랜만에 이 길을 걸으니 또 뭔가 새롭다. 어지럽게 놓인 발자국이

birke.tistory.com

 

장자/ 호접몽과 무용지용(無用之用)

 

장자/ 호접몽과 무용지용(無用之用)

'호접몽'에 관한 장자의 고사는 이미 유명한 이야기가 되었다. 장자가 어느 날 낮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는데, 꿈속에서 그는 나비가 되어 꽃과 꽃 사이를 즐거이 날아다녔다고 한다. 꿈을 깨

birke.tistory.com

 

반응형

댓글